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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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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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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49 - 1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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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의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퍼비전 요구도를 분석한 연구로써 언어재활사들이 임상에서 가장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요구도를 조사하여 프로그램 구성에 기초가 되는 교육내용과방법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교육내용의 요구도가 언어재활사의 심리적 소진 및 직무만족과 어떤관련성이 있는지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방법: 언어재활사 5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이용한 예비조사를 거쳐 교육 요구도 기초 항목을 수집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기초로 언어재활사, 부모, 아동이라는 수퍼비전의 3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교육내용 중요도와 실행도 두 가지 범주에 따라 나누어 수퍼비전 요구도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요구도 설문조사는 전국의 언어재활사 국가 자격증 취득자 337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심리적 소진 및 직무만족도와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그 결과, 초보경력과 2급 자격집단의 실행도가가장 낮고 심리적 소진 또한 높으며 직무만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소진이 높을수록 낮은 직무만족을 나타냈으며, 심리적 소진이 높고 직무만족이 낮은 집단이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는 데 비하여 임상 현장에서는 낮은 실행도를 나타내었다. 결론: 따라서 ‘언어재활사, 부모, 아동’3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아동심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적 언어치료 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수퍼비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언어재활사의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고 직무만족을 증가시킬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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