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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현주 (고신대학교) 이용환 (고신대학교) 배인호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7 - 85 (9page)
DOI
10.15724/jslhd.2021.30.2.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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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언어치료 수요의 증가로 인해 언어재활사가 현장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재교육을 위하여 언어재활사의 핵심역량에 기반하여 발달수준을 평가해보고, 발달수준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재교육 요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다양한 직군의 언어재활사 167명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에서 12월에 걸쳐 언어재활사의 발달수준과 재교육 요구도에 대한 자기 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언어재활사의 발달수준 영역, 재교육 요구도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발달수준은 직무수행능력에서 연령, 자격증, 학력이, 내면적 발달수준에서 연령, 경력, 학력이, 전체발달수준에서 연령, 경력, 자격증, 학력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재교육 요구도는 직무수행영역에서 1급 자격증 소지자가 2급 자격증 소지자의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현장업무 영역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으며, 전문학사 졸업이 가장 높았다. 전체 발달수준과 재교육 요구도의 하위 요인 간에는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일반적 특성을 보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공지식, 직무수행, 의사소통, 현장업무의 발달수준이 높을수록 재교육 요구도가 높았다.
결론 : 언어재활사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언어재활사의 발달수준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재교육의 내용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기준을 제공한다. 언어재활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발달수준 평가에 대한 기준과 발달수준에 맞게 체계화 된 교육 프로그램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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