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의 직무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및 빈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직무 실태를 파악하고, 자격 등급별 역할 범위를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한국언어재활사협회에 등록된 6천여 명의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에 응한 62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언어재활사 직무의 중요도, 난이도, 빈도에 대한 인식조사(범위: 1-5) 및 급수별 언어재활사의 역할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결과: 첫째, 책무 중 중요도와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치료’였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것은 ‘연구/개발’이었다. 둘째, 상관 분석 결과 작업의 중요도와 빈도는 정적 상관이 있었던 반면, 작업의 난이도는 중요도나 빈도와 부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자격증 급수와 근무처 변수에 따라 일부 직무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17개의 작업 중 ‘치료감독 및 치료’, ‘프로그램 개발’ 등의 7개 작업이 1급 언어재활사의 고유업무로 응답한 비율이 50% 이상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가 임상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 실태와 급수별 언어재활사 역할 범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근무처별 언어재활사 직무 인식 연구의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