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혜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1 - 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언어재활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만족도 수준 및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소 1년 이상 언어재활사로 근무하고 있는 현직 언어재활사 104명을 대상으로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 및 직무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언어재활사의 평균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3,80점, 직무만족도 점수는 3.83점으로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만족도에 있어 언어재활사라는 직업의 가치성이나 공헌도, 동료에 대한 신뢰감 등은 매우 높은 데 비해 보상과 기회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언어재활사 일반변인에 따른 의사소통능력과 직무만족도 점수에는 차이는 거의 없었다. 셋째, 언어재활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만족도 간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능력은 언어재활사 주요 핵심역량으로 직무만족도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 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