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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19 - 3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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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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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CCC-2는 아동의 의사소통장애를 선별하고 화용적 어려움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체크리스트이다. 본연구의 목적은 CCC-2를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적용한 후 신뢰도와 판별력을 분석함으로써 의사소통장애 선별도구로서의 유용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생활연령 4~12세인 단순언어장애아동 29명, 자폐성장애아동15명, 일반아동 25명에 대하여 부모 또는 치료사가 CCC-2를 작성하였으며, SPSS Statistics version 21.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문항내적일치도, 관찰자간 신뢰도,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통하여 신뢰도를 살펴본 결과, 먼저 CCC-2의 하위 척도별 문항내적일치도 및 전체 문항에 대한 문항내적일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치료사 사이의 일치도, 즉 관찰자간 신뢰도는 일반의사소통능력 총점(GCC)에서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하위 척도별로는 말, 응집성, 부적절한 시작, 맥락 사용, 비구어적 의사소통에서는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지만, 그 외 척도에서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관찰자간 신뢰도는 높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모든 하위 척도 및 일반의사소통능력 총점(GCC)에서 강한 정적 상관을 보여,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둘째, CCC-2가 단순언어장애, 자폐성장애, 일반아동 집단 특성을 구별하는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판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을 판별하는데 기여하는 요인은 화용언어능력점수(GPS)와 일반의사소통능력총점(GCC)이었으며, 도출된판별함수에 의해 집단이 분류되는 정확도는 전체적으로 76.8%였다. 따라서 CCC-2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이있는 아동을 선별하는데 있어 예측력이 높은 검사라고 할 수 있다. 결론: CCC-2는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적용했을 때 신뢰도가 높은 검사도구이며,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선별하는데 판별력이 높은 검사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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