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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 - 1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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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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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언어치료학과 2학년 학생의 각각의 학습유형에 따른 시연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된 연구로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인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연 교육을 통하여 실습을 준비하고 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방법: 연구의 대상자는 4년제 언어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31명의 학생이었고, 연구는 2016년 4월부터 5월까지 실시되었다. 언어치료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Kolb의 학습양식 검사지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특성 및 학습유형 특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언어치료학과 2학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학습유형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학습유형에 따른 교육효과로 문제해결과정과 실습 자신감을 파악하였다. 결과: 첫째, 언어치료학과 2학년 학생의 학습특성 및 학습유형 특성으로는 융합자가 11 명(34.4%), 분산자가 9명(28.3%), 적응자 6명(18.7%), 수렴자 5명(15.6%) 순으로 나타났다. 언어치료학과 2학년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서 학습유형의 차이에서는 연령에 따라서 의미 있는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시연 교육 경험유무에 따라 별다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언어치료학과 2학년 학생의 시연 교육효과에서는 문제해결과정과 실습자신감에서 교육 전과 교육 후를 비교한 결과 문제해결과정(발견, 정의, 조망, 실습, 실험)과 실습자신감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내었다. 결론: 언어치료에서 시연 교육은 임상 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써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초보 임상가의 대처능력 향상을 위하여 이러한 교육은 무엇보다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미리 파악하여 이를 기초로 하여 각 학생들의 학습유형에 맞는 다양한 학습방법과 시연 교육을 실시하고 이러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학습방안의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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