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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45 - 15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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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언어치료학과 학생들의 학습특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학습관련 특성에 따른 학습유형을 파악하며, 언어치료학과 학생들의 학습관련 특성에 따른 참여도와 학업 성취도를 알아보고자 실시된 연구이다. 방법: 연구의 대상자는 4년제 언어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33명의 학생이었고, 연구는 2017년 3월부터 6월까지 실시되었 다.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하여 언어치료학과 학생의 학습관련 특성, 학습관련 특성에 따른 학습유형, 대상자의 학습관련 특성에 따른 참여도와 학업성취도, 학습유형에 따른 참여도와 학업성취도를 조사하였다. 결과:언어치료학과 학생들의 학습관련 특성으로는 토론(60%)과 강의(57%)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유 형에서는 융합자가(36.3%)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학습관련 특성에 따른 학습 유형에서는 강의(36.8%)와 토론(35%)을 선호하는 집단은 융합자였다. 학습관련 특성에 따른 참여도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대상자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가진 응답자 보다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3.357, p=.048). 학업성취도에서도 발표를 선호한다고 응답한 대상자들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 대상자들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F=26.96, p=.001). 결론: 문제중심학습법에서 그룹을 형성하여 학습한 결과, 학습관련 특성(강의, 토론, 발표, 논리적 자기표현)에서 학습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유형(융합자, 분산자, 적응자, 수렴자)에 따라서 참여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법 그룹을 구성할 때 각 구성원들의 학습유형을 파악하여 다양한 학습유형으로 구성을 한다면 더 좋은 참여도와 학업성취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지며, 다양한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하여 언어치료교육의 극대화를 시킬 수 있는 학습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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