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형은 (가톨릭관동대학교) 지은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중소기업융합학회 융합정보논문지 융합정보논문지 제10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7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 PBL 수업을 적용하고,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설계이다. 대상자는 G시 소재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87명이었으며, 실험군(42명)에게는 PBL 수업을 대조군(45명)에게는 강의식 수업을 시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4월부터 2019년 6월까지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인지적 유연성(t=2.75, p=.007), 의사소통능력(t=3.04, p=.003)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의 PBL 수업이 강의식 수업보다 간호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교수학습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