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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9집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7 - 107 (31page)
DOI
10.16901/jawah.2018.08.49.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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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와 존 라 파지는 중세 유럽의 전통적인 스테인드글라스와는 차별화된 오팔러센트 유리와 새로운 제작기법들을 고안하여 아메리칸 스테인드글라스 학파를 선도한 미술가들로서 인정받고 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2010년대에 ‘티파니 창’을 비롯한 티파니의 미술품들의 창작자 표기를 수정하여, 루이스 티파니가 ‘디자인 한 작품’으로 바로잡았다. 일부 작품들의 경우 저작권 표기가 티파니 회사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했던 프레데릭 윌슨과 아그네스 노트롭 등 실제로 창을 디자인한 디자이너의 이름으로 바뀌기도 했다. 스테인드글라스의 디자인에서 설치에 이르는 전체 제작과정에 직접 개입한 라 파지의 경우에는 창작자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없다. 루이스 티파니의 경우는 그가 창 제작과 관련된 기술 특허를 보유했으며, 디자인의 저작권을 소유한 회사의 대표이자 미술감독이었다는 이유로 티파니 회사에서 생산된 모든 미술품들을 그의 작품들로 귀속시켜 왔던 것이다. 필자는 본고에서 루이스 티파니와 라 파지의 특허관련 법적 공방 사건을 통해 그들의 특허는 기술적으로 큰 의미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티파니 회사에 소속된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저작권을 등록한 경우도 실질적으로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거나 행사할 목적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특허권과 저작권의 보유는 스테인드글라스의 예술성과 독창성의 증거로 활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티파니 창은 이를 토대로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특허권과 저작권이라는 법적 근거로 인해 오랫동안 아메리칸 스테인드글라스를 대표하는 명성과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와 존 라 파지의 경쟁과 아메리칸 스테인드글라스 학파의 등장
Ⅲ. 1900년 파리 만국 박람회의 티파니 전시: 미술가, 디자이너, 제작자의 관계
Ⅳ. 스테인드글라스 미술의 독창성과 특허권의 관계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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