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아의 수학능력과 인지능력, 지각운동능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분석
추천
검색
질문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Cognitive Ability, Perceptual Motor Ability, Sense of Self-Esteem, and Self-Regulation Abil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애 (중앙대학교) 민가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32349/ECERR.2018.08.2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유아의 수학능력과 인지능력, 지각운동능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분석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수학능력과 인지능력, 지각운동능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총 215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0.73개월이었다. ‘유아그림수학능력’, ‘K-ABCⅡ’, "지각운동능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 검사도구들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수학능력과 인지능력, 지각운동능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 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인지능력은 수학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지각운동능력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하위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유아의 인지능력의 하위영역인 동시처리가 수학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학습력이 수학능력을 설명하는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이어서 지각운동능력의 하위영역인 공간지각이 수학능력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지각운동능력의 하위영역인 방향지각도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