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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연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0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87 - 3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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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인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개인의 문화향유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취미발레, 오페라강좌, 댄스동호회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의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문화정책적으로도 전 국민의 문화향유 증진을 목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원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4 문화향수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문학, 미술, 서양음악, 전통예술, 무용, 연극, 뮤지컬, 영화, 대중음악/연예 등의 총 9개 장르에서 “지난 1년 경험한 문화예술교육”을 독립변수로, “지난 1년 예술행사 관람 정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를 구성하기 위해 9개 장르 관람 유무를 활용하여 잠재집단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 결과 문화예술 무관심 집단, 영화 애호가 집단, 순수예술 애호가 집단, 대중예술 애호가 집단, 블록버스터 문화행사 관람 집단, 문화예술 잡식가 집단의 6개 집단을 도출하였다. 이 집단을 종속변수로 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기 문화예술교육 경험은 준거집단에 비해 영화를 제외한 4개 집단에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둘째, 특히 순수예술 애호가 집단의 경우 대중예술이나 블록버스터형 집단에 비해 성인기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해당 집단에 속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순수예술 장르의 경우 예술적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는 교육적 활동이 문화향유를 확대하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런 맥락에서 성인 문화예술교육 관련 문화정책에서도 장르별 특성을 더욱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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