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숙 (광주대학교) 박진영 (광주대학교) 김동진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21 - 1,8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문화예술 교양수업 경험을 통해 인식하고 있는 문화예술향유 지속력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분석자료는 광주광역시 A대학의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 릴레이 특강으로 진행되는 교양수업을 수강한 184명의 13회차 성찰일지를 수집하였다. 빅데이터 기반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문화예술향유 교양수업에서 대학생은 수업(강의)을 통해 문화예술 및 작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신기하고 흥미로운 생각과 느낌을 갖게 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양수업 후 대학생이 인식하는 문화예술향유 지속력의 변화는 문화예술 작품에 대한 관심을 넘어 참여와 집중, 노력 등 문화예술 일상화를 위한 적극적인 향유 의지를 보인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향유 교양수업을 통해 대학생은 문화예술향유 지속력을 갖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대학생의 문화예술 일상화를 위한 대학교양교육의 방향과 정책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