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태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교육에 있어서 탄뎀수업은 그 학습효과와 만족도에 있어서 최적화된 학습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힌디어와 같은 특수외국어의 경우 해당 언어를 구사하는 학습 파트너 또는 유학생 부족으로 교실 안에서 운영하는 것은 그리 쉽지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에서의 운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온라인 기반 탄뎀수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은 다양한 교수법의 개발과 함께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자유롭게 면대면 학습 환경이 구축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을 통한 교수법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연구 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서로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 두 명이 서로 상대방의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탄뎀학습을 온라인 화상 교육과 접목시킨 e-탄뎀학습은 비단 외국어 구사뿐만 아니라 문화의사소통능력까지 함양시킬 수 있는 교수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힌디어와 같은 특수외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교 교과과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e-탄뎀수업을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e-탄뎀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학습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탄뎀학습 및 선행연구
III. 연구방법 및 e-탄뎀수업 운영
IV. 연구분석 및 학습설계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