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주희 (제주대학교) 김유희 (부산 동양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03 - 3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년 말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COVID-19)의 상황을 맞은 지 1년 넘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전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계에서도 혼란의 시기를 벗어나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된 요즘,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적극 활용,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온택트’ 다문화음악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수업 관련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비대면 다문화음악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파악하였으며, 초등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제재곡 중국의 동요 <수건돌려라>를 선정하여 악곡을 분석하고 중국 현지에서 불려지고 있는 노래에 근접하도록 악보와 노랫말을 수정 제안하였다. 또한 교육부에서 마련한 온라인 수업의 유형에 따라 1~2차시 실시간 쌍방향으로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님을 초청하여 문화를 이해하고 노랫말의 원어를 배우는 수업, 3차시는 교사 자체 제작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으로, 마지막 4차시는 노래부르는 영상을 수행 과제로 제출하는 수업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초등학교 다문화 음악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학습과정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비대면 온라인 수업 관련 검토
3. 초등학교 다문화 음악교육에서의 온라인 수업 방안 제시
4.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