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웅 (광주대학교) 지정훈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59 - 370 (12page)
DOI
10.18208/ksdc.2018.24.3.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미용서비스업은 빠른 성장과 변화에 맞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내부자원인 인적자원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통해 활성화되며, 신뢰도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실에서 멘토신뢰가 서비스일관성 및 서비스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멘토신뢰와 서비스일관성 및 유연성 관계에서 긍정적 정서표현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인적관리 및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자료분석은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을 위한 Cronbach’s α계수를 산출,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 및 범위는 광주광역시 미용실 종사자를 대상으로 총 257부의 설문을, 리커드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멘토신뢰와 긍정적 정서표현, 서비스일관성과 서비스유연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중요성,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의 설계 및 이와 관련된 분석들로 구성되어진다.
연구결과, 멘토신뢰는 서비스일관성 및 서비스유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과정에는 긍정적 정서표현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용실 경영자는 멘토와 멘티 간에 신뢰가 형성 될 수 있도록 인간적인 관계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과 종사자의 일관된 서비스 제공과 함께 상황에 맞는 서비스의 유연한 대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훈련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