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욱 (한경대학교) 박혜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29 - 363 (35page)
DOI
10.20879/kjjcs.2018.62.5.0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조직과 대학생의 효과성 지표라 할 수 있는 학업 성취를 이끄는 선행 요인을 규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대학 PR의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의 주요 자원인 교육내용의 질과 대학-학생 간의 관계성(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s)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살펴보고, 개인의 심리적 자원인 학업 열의와 자아효능감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첫째, 교육내용의 질이 좋을수록 학업 열의와 학업 성취가 높아졌으며, 대학-학생 관계성이 긍정적일수록 자아효능감과 학업 열의, 학업 성취 모두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 열의는 학업 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자아효능감의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대학-학생 관계성과 학업 성취의 관계에서 자아효능감과 학업 열의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자 내부공중인 재학생이 대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 공중임을 생각할 때, 조직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재학생 개개인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상태에서 학교생활과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자아효능감과 학업 열의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PR의 조직-공중 관계성을 대학 환경에서의 교육 영역에 적용하여 이론을 확장하였으며, 대학-학생 관계의 질 및 대학생 개개인의 학업 열의 제고를 통해 학업 성취를 높이는 데에 있어 PR의 역할을 논의함으로써 대학 PR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