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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서용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9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49 - 858 (10page)
DOI
10.7782/JKSR.2018.21.9.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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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50km/h급 고속화철도 단선터널의 고성능 미기압파 저감 후드를 개발하기 위하여, 상어생체 모사를 적용한 수평통풍관형 후드모델을 고안하였으며, 1/64.2 축척의 초고속 열차모델 터널주행 시험기로 열차모델 터널진입속도에 대한 각각의 후드모델들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각각의 열차모델 속도에서 터널모델 내 압력구배와 터널모델 출구 외부의 미기압파를 비교 분석하였다. 최적설계를 위하여 후드 상세제원에 대한 매개변수적 실험을 수행하였는데, 열차진입속도 250km/h의 면벽형 터널갱문모델과의 비교에서 최적 성능의 수평통풍관형 후드모델은 터널모델 내부 압력구배에서 56.3%의 저감율을 보였고 터널모델 출구에서의 미기압파 최대값은 78.7%의 저감율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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