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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영 (한남대학교) 문경숙 (원광대학교) 안해정 (한국교육개발원) 홍경화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김진구 (건국대학교 교직과) 최은영 (건국대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7 No.3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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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보고와 또래지명을 토대로 초, 중, 고등학생의 공격성 수준별 유형 분포를 비교하고,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 긍정 및 부정심리에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초, 중, 고등학생의 공격성 수준별 유형 분포는 어떠한가? 둘째, 학교급별로 공격성 수준별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 긍정 및 부정심리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교적응, 긍정 및 부정심리에 대한 공격성 수준별 유형과 학교급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이다. 2017년도에 클래스넷 프로그램에 포함된 초, 중, 고등학교 학생 3,179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명 공격성집단과 높은 공격성집단의 비율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에서 감소하였다. 반면 자기보고에 의해 공격적이라고 확인된 집단 비율은 중·고등학교에서 오히려 증가하였다. 둘째, 자신을 스스로 공격적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비공격성집단이나 또래지명 공격성집단에 비해 대체로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학교적응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격성 수준별 집단유형과 학교급의 상호작용분석결과, 행동적 참여, 도덕성, 공감, 자기조절, 부정정서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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