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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정훈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07 - 417 (11page)
DOI
10.18208/ksdc.2018.24.4.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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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신의 몸을 스스로 관리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증대와 더불어 편의성 및 경제적 합리주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실속형 셀프 뷰티족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홈 케어용 미용기기가 출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련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뷰티에 IT를 접목한 벤처기업들도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앞으로 다양한 진화가 예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미용기기 사용실태, 만족도 등의 관련 산업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기기 구매와 사용 행태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사용 만족도 및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미용기기 개발 및 마케팅 활용의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방식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v.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연령은 40대, 학력은 4년제 대학졸업, 월 소득은 300만원 이상, 월평균 미용관리를 위한 지출금액은 30~50만원 미만이 각각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연령별 미용기기 구매 및 이용 행태에서 미용기기 구입 유 · 무는 40대 이상, 30대, 20대 순으로 미용기기 구입을 많이 한 것으로 조사되었고(p<.05), 구매한 미용기기 종류로는 20대 전동클렌저, 30대 스킨스크러버, 40대 이상에서는 초음파를 가장 많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나났다(p<.05). 미용기기 구입 경로에 있어서는 40대 이상에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TV 홈쇼핑에서 미용기기 구입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미용기기 구입 비용의 경우 전 연령대에서 10~30만원 미만의 가격대에서 미용기기를 구입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용기기 사용 경험 유 · 무에서는 20대에 비해 30대와 40대 이상에서 사용한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p<.05), 미용기기 사용 목적은 20대 각질제거, 30대 미백, 40대 이상에서는 탄력 및 주름개선이 각각 높게 나타났다(p<.05).
셋째, 연령별 미용기기 사용에 따른 만족도 및 선호도에서 미용기기 사용 후 개선 효과로는 20대 각질제거, 30대 미백, 40대 이상에서는 탄력 및 주름개선이 각각 높게 나타났다(p<.05). 미용기기 사용 후 전반적 만족도는 20대와 30대에서 각각 ‘매우만족’ ‘만족’이 가장 높게 조사된 반면, 40대 이상에서는 ‘보통’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으며(p<.05), 지속적인 미용기기 사용에 대한 의향은 모든 연령대에서 미용기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향후 구매하고 싶은 미용기기 종류로는 20대 스킨스크러버, 30대와 40대 이상은 LED 마스크가 각각 높게 조사되었다(p<.05). 향후 미용기기 구매 시 지출가능 금액은 모든 연령대에서 10~30만원 미만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 미용기기 개발에 있어서 사용 연령별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한 아이템 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며, 더불어 출시 가격에 있어서 고가보다는 중저가 수준에 맞춰 출시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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