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철 (안산대학교) 황순호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7 - 157 (21page)
DOI
10.20462/TeBS.2018.12.19.6.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웹 2.0의 등장,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 방송통신 기술의 보편화는 미디어 이용자 스스로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과 편집 및 송출을 가능하게 하는 개인 크리에이터 방송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1인 크리에이터 방송의 특성과 방송 시청자들의 플로우 경험과의 관계 및 시청자들의 시청만족과 구독의도와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 또한 시청자들의 특성인 자아일치성과 소비자혁신성이 1인 크리에이터 방송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총 358부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AMOS 21.0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크리에이터 방송의 특성인 콘텐츠 특성, BJ매력성, 상호작용성은 플로우경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플로우경험은 시청만족과 구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청만족은 구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일치성은 1인 크리에이터 방송의 특성과 플로우 경험간의 관계에서 조절영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소비자 혁신성은 플로우경험과 시청만족 및 구독의도간의 관계에서 조절영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1인 크리에이터 방송분야의 영향에 대한 새로운 시도로 문헌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323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