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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영 (연세대학교) 한치훈 (연세대학교) 김범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31 - 151 (21page)
DOI
10.20462/TeBS.2020.02.21.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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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 미디어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 유형으로 떠오르며 새로운 산업군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콘텐츠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를 생산자로, 시청자를 소비자로 인식하여 크리에이터의 사업적 성공을 위한 요인을 관계마케팅 프레임웍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통과 매력은 지원의도에 관계를 매개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의 매력 중 외모는 관계를 구성하는 사회적 실재감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매력 중 전문성은 팬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외모는 시청자에게 첫인상을 형성하고 호감을 느끼게 하는데에는 효과적이지만, 관계를 깊고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연구에서 관계마케팅이라는 이론적 프레임웍을 적용하여 시청자가 크리에이터에 대한 시간적, 금전적 자원을 지불하는 현상을 실증적으로 이해하였다는 데에 학술적인 시사점이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데이터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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