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경 (국민대학교) 김예솔란 (국민대학교) 이세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는 기존 매체들이 해결해주지 못했던 갈증을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해소해주고 있으며, 실시간 소통과 공유를 통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정보원의 역할을 하고있다. 이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광고모델의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크리에이터의 주요 장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광고태도에 대해서는 크리에이터의 매력성, 유사성, 신뢰성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전문성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는 크리에이터의 매력성과 유사성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장르별 광고효과에 대한 광고모델 속성의 상대적 영향력은 게임과 먹방 장르에서는 크리에이터의 유사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반면 뷰티/화장품 장르에서는 크리에이터의 매력성이 가장 큰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나타났다. 한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유사성이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장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