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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승태 (순천대학교) 박화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7 - 88 (22page)
DOI
10.32341/JCER.2018.12.31.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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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업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성취하기 위해서 계획하고 실천하지만 실제 원하는 직업을 성취하는 것이 어려워 직업목표와 성취와의 불일치를 경험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직업목표와 현재 자신의 상태와의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 본 연구는 호주에서 개발된 직업목표불일치측정(The Career Goal Discrepancy Scale; Creed & Hood, 2015) 도구를 국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번역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재학 중인 만 17세 이상부터 26세 이하의 314명의 학생이 제공한 표본자료를 활용하여 직업목표불일치측정 도구(KCGDS)의 한국어판을 타당화 하였다.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차원으로 구성된 척도모델을 추출하였고 이는 호주에서 개발된 척도와 같은 결과였다. 추출된 모델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χ²(54, n=171)=354.376, p<.001, TLI=.901, CFI=.912, SRMR=.042로 나타나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냈다. 도구의 변별타당도를 위하여 연구대상자의 직업목표불일치 정도를 삶의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연령 및 성별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Cronbach’s α를 적용하여 산출한 내적 신뢰도는 α=.952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직업목표불일치의 현황을 성별과 학교수준별로 살펴본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대학생보다 직업목표불일치를 더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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