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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화춘 (부산대학교) 문승태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75 - 202 (28page)
DOI
10.32341/JCER.2018.03.31.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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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의 직업윤리를 ‘한국직업윤리측정도구(Korean Employability Skills Assessment)’ 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여 한국인의 직업윤리 중 진취성, 대인관계기술, 신뢰성, 사려깊음의 네개의 요인을 교육수준별, 직업유형별, 고용형태별로 비교분석하였다. 한국인 성인 남녀 900명을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기술통계, 일원분산분석 및 사후분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수준별로는 네 개의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직업윤리의 네 개의 요인에서 높은 평균을 보였다. 직업유형별로는 관리직 및 전문직 두 집단과 농업․임업․어업․공업 분야의 기술 및 기능직 종사자 집단과의 사이에서 진취성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고용형태별로는 진취성에 대하여 자가 고용 집단과 비고용 집단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자가 고용 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연구결과의 활용 등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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