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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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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들은 SNS를 통하여 자아정체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이용 동기가 크기 때문에, 자아이미지는 SNS 내 정보의 생산 및 게시, 유통에 있어 중요한 기준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SNS 이용자들은 다른 사람의 시선과 평가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이미지를 SNS 내에서 긍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이에 SNS 내에서 보이는 자신의 이미지는 실제 오프라인에서의 이미지와 간극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오프라인에서의 실제 자아와 SNS 내에서 보이는 자아 간의 불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선행연구를 근거로 자아불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개인특성 변인으로 사회비교경향성과 공적자기의식을 살펴보았으며, 결과요인으로 SNS 내 사회자본형성과 삶의 만족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SNS 이용자의 개인특성 변인인 사회비교경향성은 이용자의 자아불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또 다른 개인특성 변인인 공적자기의식은 자아불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불일치의 결과요인에 대한 검증결과, 자아불일치는 결속적 사회자본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으나 연결적 사회자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결속적 사회자본은 삶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연결적 사회자본은 삶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SNS에서의 자아표현과 관련된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향후 SNS 내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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