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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모 (유원대학교) 진석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15 - 438 (24page)
DOI
10.9722/JGTE.2018.28.4.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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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지능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영재집단의 구분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영재학생의 출현비율 추정 및 영재교육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해 보는 것이었다. 우선 지능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잠재적 영재집단의 비율을 추정해 보기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012명을 대상으로 KU-BPT 검사를 실시한 후, 본 지능검사에서 제시한 3개의 소검사 점수, 즉 언어, 수리, 공간영역 점수를 요인으로 한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지능지수(IQ)를 기반으로 한 영재판별 기준을 설정하고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통해 확인된 잠재집단을 바탕으로 ROC 분석을 하여 영재의 출현비율에 따른 영재교육대상자 선정기준(Cut-off Value)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통해 확인된 3개의 잠재집단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의 지능검사 결과를 보여준 집단을 영재집단으로 추정해 보았을 때, 이들은 전체 학생의 약 5.6%에 해당되었다. 둘째, 단일지표인 지능지수(IQ)를 활용한 ROC 분석을 통해 확인된 영재집단과 일반학생집단을 구분해 주는 Cut-off Value는 IQ 111.5로 나타났으며, 이를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기준으로 삼을 경우 전체 일반학생집단의 약 9.58%를 선정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선행 연구 고찰
III.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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