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미애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20437/KOAECE23-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생활주제 ‘비움과 채움’의 실천사례를 탐색해봄으로써 생활주제 ‘비움과 채움’의 주요 개념 및 내용, 교육적 가치, 교사-유아 간 바람직한 상호작용, 교사가 직면한 갈등과 어려움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교사 집단면담 및 협의록, 개별면담 기록지, 수업장학과 협력수업 기록물, 수업전사기록, 월․주․일일교육계획안을 수집하여 질적 연구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생활주제 ‘비움과 채움’은 기독교세계관이 지향하는 삶의 가치 뿐 아니라 누리과정의 교육목적과 목표에도 부합하는 생활주제이며,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 활동 뿐 아니라 유아주도의 자연스러운 놀이가 발현되는 생활주제이고, 기존의 생활주제와도 쉽게 통합될 수 있는 주제임이 밝혀졌다. 특히 유아들은 생활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주변세계와의 관련성을 인식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삶의 본질적인 가치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유아교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342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