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영 (이화여자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83 - 1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내 동화 텍스트 수준을 분석하고,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동화의 수준 및 적정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자료는 교사용 지도서 내 제시된 동화 216편이며, 텍스트 수준 분석은 텍스트의 질적 요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분석을 위한 도구는 2010년 미국 공통핵심교육과정(CCSS)에서 제안한 문학텍스트 수준 분석을 위한 교사용 평가 도구(TC: QMR-L)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생활주제별로 3-5세 동화 텍스트 수준을 살펴본 결과, 11개 생활주제 중 7개의 생활주제에서 연령에 적정하지 않은 텍스트 비중이 높았다. 특히 ‘나와 가족’, ‘우리 동네’, ‘우리나라’ 3개 주제는 다른 생활주제에 비해 연령에 적정하지 않은 동화 텍스트 비중이 높았다. 실제연령수준 판단 근거인 4개 평가범주에 따라 생활주제별 동화 텍스트 경향을 살펴본 결과, 연령 적정도 편차가 큰 3개 생활주제는 글의 주제, 언어의 명료성 및 관습성, 배경지식 범주에서 모두 다른 생활주제에 비해 연령 적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780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