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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운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7 - 234 (18page)
DOI
10.37561/sse.2018.12.57.4.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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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수학습에 관한 구성주의 신념과 수업실행의 측면에서 한국과 미국 중학교 사회과 교사들의 유형을 도출하고, 한국과 미국 사회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형별 분포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본 조사를 위하여 OECD에서 실시한 2013년 교수학습국제조사(TALIS)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교수학습에 관한 구성주의 신념과 수업방법과 평가방법의 활용실태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변인을 구성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일차적으로 변인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K-Means 군집분석을 통해 유형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한국과 미국의 사회과 교사들이 각 유형에 속하는 분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에 관한 구성주의 신념과 수업실행의 측면에서 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사회과 교사들은 1) 구성주의 유형(20.8%, 구성주의 교육관을 견지하는 집단), 2) 신념지체 유형(19.0%, 구성주의 관점의 수업실행을 하면서도, 구성주의 교수 신념에 대해서는 부정적이거나 소극적인 신념을 갖는 집단), 3) 실행지체 유형(23.8%, 구성주의 교수 신념을 견지하지만, 구성주의 수업실행이 소극적인 집단), 4) 전통주의 유형(36.5%, 교수 신념과 수업실행 모두 구성주의와는 거리가 있는 집단)의 네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한국 교사들의 경우, 전통주의 유형(39.2%), 실행지체 유형(36.0%), 구성주의 유형(17.2%), 그리고 신념지체 유형(7.6%)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미국 교사들은 신념지체 유형(38.6%), 전통주의 유형(31.7%), 구성주의 유형(26.9%), 그리고 실행지체 유형(2.8%)의 순으로 나타났다(p <.001).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논의와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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