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연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849 - 2,8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혼합적 방법론을 적용한 디지털 Z세대 소비자의큐레이션 구독서비스에 관한 선호 유형 연구김 기 연*연구 목적: 본 연구는 소유에서 경험으로 소비자 가치관의 변화로 데이터 기반 큐레이션 구독서비스 시장이 확산하는 시점에서 디지털 Z세대의 소비 선호 유형과 특성을 탐색하였다.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의 Q 방법론을 적용하였고, 연구 과정의 Q 모집단 구축 단계에서 현존하는 큐레이션 구독서비스 종류의 전체 범주를 충실하게 포괄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기법인 데이터 마이닝과의 혼합적 방법론을 제시하였다.연구 내용: Q방법론적 연구 절차에 따라 범주별 큐레이션 구독서비스에 관한 34개의 Q 표본을 선정하고, 36명의 P 표본 응답자들이 주관성에 따라 Q 소팅한 자료들을 QUANL 분석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4개의 Q 요인을 도출하여 해석적 관점에서 차별적 특성을 탐색하였다.결론 및 제언: 연구에서 발견한 Z세대 소비 선호의 군집 유형과 특성은 차세대 소비자 행동의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질적 관점의 스몰데이터와 빅데이터 간의 혼합적 방법론은 단일 연구방법론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확장적인 해석을 위한 학술적 의미를 제공할 것이다.핵심어: 큐레이션 구독서비스, 디지털 Z세대, 데이터 마이닝, 혼합적 방법론, Q 방법론□ 접수일: 2023년 3월 31일, 수정일: 2023년 4월 15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목원대학교 마케팅빅데이터학과 조교수(Professor, Mokwon Univ., Email: gracekykim@mokwo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