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면 (경북대학교) 홍지윤 (경북대학교) 허주연 (경북대학교) 허재홍 (경북대학교) 김초복 (경북대학교) 신창환 (경북대학교) 이효녕 (경북대학교) 이우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5 - 210 (16page)
DOI
10.16881/jss.2019.01.30.1.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작업기억 훈련을 통한 아동의 학습역량 강화에 대한 관심이 주목받고 있으나, 그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영역 특수성 기반 작업기억 훈련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취약계층 아동의 작업기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 지역 내 사회서비스 시설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정보양식 및 기능 특수성 기반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과 단기기억 훈련 프로그램을 두 집단에 각각 적용한 후,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집단 간 훈련효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작업기억의 핵심기능인 조작 및 최신화 능력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큰 향상을 보였고, 선택적 주의 및 전환기능에서 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영역 특수성 기반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의 실제적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 연구 결과는 영역특수성 기반 작업기억 훈련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사회서비스 차원에서 취약계층 아동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작업기억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방법
3. 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6-000435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