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신경희 (경북대학교) 김초복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7 - 44 (18page)
DOI
10.16881/jss.2015.10.26.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의 작업기억 훈련을 위한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작업기억의 영역 특수성과 컴퓨터를 기반으로한 개별 훈련임에도 불구하고 수행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 한계점을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작업기억의 기능 차원과 정보양식 차원을 구분하여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고, 개인의 작업기억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적응적 난이도를 적용하여 작업기억 훈련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활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수행한 결과, 이 훈련 프로그램의 과제가 초등학생들이 수행하기에 적절한 난이도를 지녔으며, 다양한 작업기억 기능 및 영역을 훈련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사한 영역의 과제 수행 정답률이 훈련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의 작업기억 향상을 위하여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 개발
3. 과제별 훈련 내용과 난이도 조절
4. 훈련 프로그램 적용 가능성 탐색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