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희 (서울대학교) 정소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18541/ser.2020.08.19.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작업기억과 읽기이해에 관한 상관연구를 메타분석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 분석한 논문은 1998년부터 2020년 4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17편의 학술지 논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전체 상관계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으며, 대상학년, 장애유형, 작업기억 및 읽기이해 검사의 특성, 작업기억 하위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R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을 위해 실시된 작업기억과 읽기이해 간의 전체 상관계수 효과크기는 Z = 0.3892이었다. 조절효과에 관해서는 학년, 작업기억 검사 및 읽기이해 검사의 유형에서는 조절효과가 있으며, 장애유무와 작업기억 하위유형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들의 작업기억과 읽기이해 능력의 특성, 각 검사도구의 특성 및 작업기억의 하위유형이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1147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