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51 - 262 (12page)
DOI
10.7470/jkst.2018.36.4.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직장인의 통근시간은 OECD가운데 상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이는 차 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IT시대를 맞이하여 교통수단 내에서 스마트 기기 사용량이 증가되는만큼 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가 직장인의 통근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통근시간 및 통근만족도를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는 스마트 기기 사용빈도 및 사용내용, 개인특성(성별, 연령 등)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통근시간 및 통근만족도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성별(남성), 혼인(미혼), 소득, 학력, 직장이외 스마트 기기를 통한 업무시간, 차내에서 스마트 기기 사용량, 1인 가구 등이 도출되었다. 이외 소득 변수는 통근시간, 스마트 기기 과도사용은 통근만족도에만 영향변수로 도출되었다. 추가로 통근시간 및 통근만족도 간의 상관분석을 위해 의사결정나무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성별, 차내에서 스마트 기기 사용량, 소득 변수가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스마트 기기는 통근활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본 연구를 기반으로 통근만족도를 높임에 따라 직장인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겠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현황 및 자료분석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48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