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아 (대구대실초등학교) 유진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49 - 172 (24page)
DOI
10.15753/aje.2019.03.20.1.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ECD 교수-학습 국제 조사 TALIS 2013 설문에 응답한 국내 177개 중학교 교장과 교사 2933명의 변수를 기계학습 기법인 elastic net으로 분석하며 교사효능감 관련 변수를 탐색하였다. 기계학습 기법 중 벌점회귀모형인 elastic net은 변수 선택이 가능하며 다중공선성까지 고려한 기법으로, 대용량 사회과학 자료 분석에 적합하다. 교장 · 교사 자료 병합, 불필요한 변수 삭제, 다분형 문항의 응답 범주 수정, K-NN 결측값 대체 등의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 남은 최종 자료 372개의 설명 변수를 elastic net 모형에 100회 반복 시행하였다. 그 결과, 멘토 역할을 하고 있는 교사 등을 포함한 전문성 개발 영역의 변수 8개, 교직 만족 영역 변수 5개, 교사 협력 변수 3개, 교사-학생관계 변수 3개, 교사의 피드백 인식 변수 2개, 교사의 구성주의적 신념 변수 2개, 교사교육프로그램에서 받은 교과교수법의 효과 변수 1개, 총 24개의 변수가 선택되었다. 멘토 역할 경험, 교과교수법, 전문성 개발 활동과 형태, 교직만족, 교사 협력, 구성주의적 신념, 교사-학생 관계는 선행 연구에서 다뤄졌던 변수들이고,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의 자발성, 교사 피드백과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대한 긍정적 변화 인식은 본 연구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변수들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 양성 기관의 구성주의적 지식관, 교과 교수법에 대한 질 높은 교육과정 운영, 교사의 자발성을 전제로 한 교사협력과 전문성 개발 활동 지원, 교사와 학생의 건강한 관계를 기반으로 한 교직만족과 교사효능감이 함께 신장될 수 있는 여건 마련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568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