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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홍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01 - 320 (20page)
DOI
10.15753/aje.2019.03.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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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는 음성언어에 비해 시각적 전달이 더 중요하고, 도상성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수화의 도상성이 수화의 어휘접속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농인과 청인을 위한 수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에서는 그림판단과제 및 어휘판단과제를 활용하여 수화단어의 도상성과 연구참가자의 수화숙련도가 수화단어의 의미 및 음운접속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그림판단과제에서는 수화동작과 수화단어의 의미가 잘 연결되는 도상성이 높은 단어일수록 연구참가자가 더 빨리 정확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반면 수화단어의 음운에만 주목해야 하는 음운판단과제에서는 수화단어의 도상성이 높아서 수화동작과 의미가 자동적으로 잘 연결되는 단어일수록 음운단위인 수화소와 의미가 서로 간섭하여 수화숙련도가 높은 연구참가자의 반응이 느려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반면 수화숙련도가 낮은 참가자에게는 의미와 음운이 자동적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간섭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수화에서도 음성언어와 같이 단어의 의미와 음운이 서로 분리되어 표상됨을 보여준다. 또한 수화숙련도와 도상성이 높을수록 의미와 음운이 자동적으로 연결되며 처리되기 때문에, 이 중 음운만이 부각되면 수화단어의 자동적 처리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결과는 수화숙련도가 낮은 농인과 청인을 위한 수화입문교육에서 도상성이 높은 수화단어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의미와 음운의 연결에 더 효과적이며, 수화단어의 음운만을 부각시키는 것은 수화단어의 학습을 방해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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