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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윤경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5 - 27 (13page)
DOI
10.18208/ksdc.2019.2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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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은 동서양의 모든 세계인이 즐기며, 현재 우리나라는 농산물 수입개방과 핵가족화, 시장 및 소비패턴의 변화로 인하여 1인당 라면 소비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라면 구매 시 ‘어떤 라면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정도로 많은 브랜드가 만들어졌다. 실제로 호의적인 브랜드 네임은 그 자체만으로 상품의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요인으로 작용하며, 이것은 완성된 상품의 질 등과는 별도로 브랜드가 별개의 속성을 만들어 가기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상품 조건이 동일하다고 가정한 경우, 소비자들의 라면 구매 시 라면 브랜드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본 연구자는 국내 라면의 브랜드 네임의 경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고 그중 브랜드 네임이 차별화 효과를 내는 중요한 브랜드 자산이라는 점을 진단한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사례 분석으로 나뉘며, 연구의 범위는 국내 라면 브랜드들의 네이밍 상황을, 라면4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114개 (농심: 36개 / 삼양: 24개 / 오뚜기: 32개 / 팔도: 22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그 브랜드네임을 분석하여 언어 조합형 유형 분류, 선호 사용 단어 군, 음절 수 분포를 고찰한다. 연구결과로 1) 한글 (한글+한자) 브랜드 네임이 많은 비중 2) 우리(한국인)만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다양한 네이밍 필요 3) 소비자 맞춤 가치 브랜딩 개발 추세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따라서 차후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함에 있어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점에서 본 연구는, 라면회사들의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라면 브랜드 네이밍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브랜드 구성
Ⅲ. 라면 브랜드 도입
Ⅳ. 국내 라면 브랜드 네임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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