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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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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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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5 - 2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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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네임의 언어유형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언어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애호도와 브랜드 개성간의 관계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유능함” 브랜드 개성 차원은 한글의미 브랜드네임으로 제시할 때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세련됨” 브랜드 개성 차원은 영어 브랜드네임으로 제시할 때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강인함” 브랜드 개성 차원은 다른 유형에 비해 한글음운 브랜드네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진실성”과 “흥미성” 브랜드 개성 차원은 브랜드네임의 언어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애호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모든 브랜드네임 언어유형에서 “진실성”과 “흥미성” 브랜드 개성차원이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인함” 브랜드 개성 차원은 모든 유형에서 브랜드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어 브랜드네임의 경우에는 “세련됨” 브랜드 개성 차원이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글의미 브랜드네임에서는 “유능함” 브랜드 개성 차원이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브랜드네임 언어유형을 통해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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