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3 - 3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등교육과정 수학 성취도 내 성별 격차의 동태적 변화를 관찰하고 이러한 격차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창시절의 수학 능력은 대학 전공 선택뿐만 아니라 이후의 생애소득(lifetime earnings)과도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바, 남녀 수학 능력의 차이와 그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횡단면 자료와 2009년, 2010년, 2011년 코호트의 초6·중3·고2 패널자료 및 전수자료를 연결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초·중·고 모든 학년에서 남학생의 성적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격차는 학생, 부모, 학교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사교육 정도, 엄마의 교육수준, 단성학교 여부를 통제한 결과, 수학 성취도에서의 성별 격차는 중학교에서 사라지며, 고등학교에 이르러 오히려 여학생이 우위에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성별 격차가 부모의 인식개선이나 학교 특성을 변화함으로써 성별 격차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