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0輯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51 - 173 (23page)
DOI
10.18075/jcs..70.201904.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사회에 있어서 역량있는 교원양성의 방안으로 학교현장능력 및 전문적인 수업능력. 평가능력 등을 강화하고자 필자의 소속학과에서는 2014년부터 일본어 예비교원들에게 교육실습 이전에 지역 교육현장에서 2인팀티칭으로 자유학기(년)제 동아리활동의 교육 · 지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예비교원들의 동아리 활동 내용과 학생평가기록을 조사 · 분석하여, 일본어 관련 동아리활동의 평가기준 및 내용과 이에 대한 효과적인 실시방안을 제안한다.
조사결과, 예비교원들은 수업기획과 수업운영, 참여활동을 우수하게 실천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평가 내용 및 항목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였다. 이에 2015 개정교육과정의 미래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동아리활동 평가기준역량을 의사소통역량, 창의적 역량, 심미적 · 감성 · 인성역량, 공동체역량,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 · 문제해결역량, 인지적 역량으로 제시한다.
또한, 예비교원들이 평가 실시 과정 중 돌발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교원양성기관에 의한 교육현장경험 제공 등 예비교원의 학교현장능력, 전문적인 수업능력 함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선행연구 및 연구의 필요성
제2장 동아리 활동 운영 및 과정 중심 평가
제3장 조사 개요
제4장 조사 결과 및 분석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3-000542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