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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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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5 - 37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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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2016년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한문과의 운영상황을 살펴보고 한문과 수업의 방향을 연구하였다. 자유학기제는 행복교육을 추구하는 중학교 교육의 변화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체험·융합 중심으로 수업의 혁신을 꾀하고 있다. 이에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각 학교 한문과의 운영 상황을 2016년을 중심으로 임의 추출하여 살펴보았다. 대다수 학교에서 1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 수업은 교과수업과 자유활동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문과는 자유학기 활동 참여 비율이 낮은데 교육과정에서 선택교과로 적은 운영시수, 자유학기제 운영 초기 다양한 프로그램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것 등이 원인일 것이다. 자유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단위학교의 상황에 따라 한문과와 관련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되기도 하지만 관련이 없는 활동으로 운영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문과 수업의 방향을 교육공동체를 통한 융합수업으로 설정하였다. 한문과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문화’영역이 더욱 강조되었는데 문화영역을 통한 인성교육, 공동체교육 등의 실현을 위해 교과 간 주제별 융합수업, 지역공동체 연계 융합수업으로 제시하였다. 융합수업과 체험학습은 한문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구체적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여기에 교육공동체의 역할을 강조하여 학교, 지역사회 간의 연계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유학기제는 평가로부터 자유롭게 때문에 교과 재구성을 통한 융합수업이 가능하다. 한문과는 타 교과와의 융합수업을 통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인성교육, 고전교육, 문화교육의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역공동체와 연계된 체험학습을 통해 한문과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내의 동질성을 확인하여 공동체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지역 시설을 활용한 수업은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교과, 학교, 지역 등의 다양한 교육공동체를 활용하고 교과 재구성을 통한 융합, 체험학습은 한문과 목표를 이루며 지역공동체 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 자유학기제의 한문과 교육은 교과역량강화, 공동체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현실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업무 경감, 경제적 지원, 공감대 형성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또 한문과가 선택교과로 운영시수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 일정부분 이상의 교과시수 확보가 필요하다. 현재 자유학기제가 시행 중이며 확대되고 있는 만큼 운영에 관한 자료와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며, 한문과 체험 중심의 융합 수업 사례와 이에 대한 수업지도안 등의 구체적인 연구 또한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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