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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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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우진 (경기대학교) 홍수정 (경기대학교) 오흥운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74 - 48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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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유지표준화란 도로 평면선형 개선을 통하여 차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방법을 표준화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속도유지표준화의 네트웍 효과를 검증하며, 속도유지표준화를 통해 주행속도와 이산화탄소배출량, 소음발생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개선 전•후 구간별 속도, 이산화탄소 배출량, 소음발생량 수치 비교 후 총 구간인 네트웍의 수치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속도유지표준화의 적용 시 속도유지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소음발생량은 감소하였으며 네트웍이 확장될수록 개선효과가 증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하구조를 통한 속도유지표준화의 네트웍 효과는 이산화탄소배출량 및 소음발생량을 감소시키므로 도시부에는 도로인근거주자의 편의를 보장하고 관광지에서는 대기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적용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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