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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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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 (성균관대학교)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99 - 116 (18page)
DOI
10.20462/TeBS.2019.4.20.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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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전자상거래 상황은 모바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information privacy concern), 신뢰, 정보제공 의도 사이의 관계를 고찰하고, 두 나라 사이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463개의 유효한 설문 데이터(한국: 251, 중국: 212)가 사용되었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한국과 중국에서 모두 정보프라이버시 염려가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제공 의도는 한국과 중국에서 모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두 나라 사이의 비교에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신뢰’ 사이에 존재하는 인과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신뢰-정보제공 의도’ 사이의 관계에 있어 중국이 한국보다 더 강한 인과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전자상거래에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가 가지는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함의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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