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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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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 (세종대학교) 단지위 (세종대학교) 이혁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9 - 56 (8page)
DOI
10.35174/JKCI.2019.03.1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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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관광은 영상물촬영 및 관광객 유치로 인한 지역영상산업 및 영상문화의 발전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 및 이미지 제고 등의 영향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중국은 30여개의 영상촬영지와 20여개에 달하는 대형영상촬영지의 투자유치 등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고 있어 그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중국의 영상관광은 다른 나라에 비해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영상관광은 다른 나라들처럼 관광객 유치, 국가이미지 제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미국, 한국, 영국, 뉴질랜드 등의 영상관광 사례분석을 통해 중국의 영상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중국 영상관광의 문제점은 첫째, 중복 투자. 둘째, 영화 및 드라마 파생상품의 개발 부족. 셋째, 영화 및 드라마의 흥행 부족. 넷째, 관광객 참여도의 부족. 활성화 방안으로는 첫째, 철저한 시전기획과 복합 클러스터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파생상품의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셋째,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관광 마케팅이 필요하다. 넷째, 관광객의 참여도를 제고해야 한다. 끝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목차

I. 서론
II. 영성관광의 이론적 배경
III. 사례분석
IV. 중국 영상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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