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열 (서경대학교) 함형준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 경제의 중심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로 이동하면서 영화와 드라마와 같은 영상산업의 중심지도 이동하고 있다. WTO가입으로 영화시장을 개방한 중국 영화산업은 2017년 미국시장의 70% 수준까지 성장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영화산업을 대상으로 파생산업인 영상관광 산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한국 영상산업의 발전을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선진국의 영상관광 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분석결과 중국 영산관광산업은 중복투자, 마케팅전략 부재, 체계적 계획 미비, 수요자 중심 콘텐츠 부족, 연계 전략의 부족, 신규시장 개척 전략 부재 등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한국 영상산업의 발전을 위한 대응방안으로 상호간 정보교환, 관광 인프라 구축, 차별화된 계획, 콘텐츠를 통한 공감 형성, 전문 경영인 제도 도입, 틈새시장 발굴 및 공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영상관광 사례 분석
Ⅵ. 문제점 및 대응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1309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