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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5 - 91 (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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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연계 낙관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낙관성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E초등학교 6학년 6 개 학급 중 낙관성과 학습동기의 동질성이 확보된 두 학급에서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 로,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5주 동안 1회기 40~120분씩 총 12회기의 교과 연계 낙관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효과 및 지속성 검증을 위하여 낙관성과 학습동기에 프로그램 종료 직후에 사후검사, 8주 후에는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어, SPSS 24.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의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사용한 검사지 반응 분석과 프로그램 전체 및 각 회기별 아동의 평가, 연구자의 관찰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낙관성, 학습동기,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인 성취동기, 통제소재, 자기 효능감,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주 후에 실시된 추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의 낙관성과 학습동기, 학습동기 하위요인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한 아동의 프로그램 평가 와 연구자의 관찰을 분석한 결과, 아동들이 낙관적인 설명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학습 및 일상생활에 적용하며 앞으로의 일들에 성공을 기대하는 모습을 가지게 되었음을 확 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과 연계 낙관성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의 낙관성과 학 습동기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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