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65 - 385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지각과 학습 몰입의 관계에서 자기 목적 적 성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2, 3학년생 323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자율성 지지 척도, 교사의 자율성 지지 척도, 자기 목적적 성격 척도, 학습 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과 AMOS 18.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교사 의 자율성 지지 지각, 자기 목적적 성격, 학습 몰입은 모두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지각과 학습 몰입의 관계에서 자기 목적적 성격은 완전 매 개 효과를 나타냈다. 즉, 부모와 교사가 자율성을 지지한다고 지각하는 것이 그 자체로 학습 몰입을 높이기보다는 자기 목적적 성격을 높임으로써 학습 몰입을 높인다는 것이 다. 본 연구는 학습 몰입과 관련한 환경적 변인인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개인적 변인인 자기 목적적 성격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학습에서의 중요한 경험인 학 습 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의 제 한점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