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한국교원대학교) 송주연 (한국교원대학교) 이우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67 - 185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부모 자율성지지와 구조제공이 중학생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이때, 부모 자율성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 효과, 중학생 자신의 내적통제신념 매개효과를 고려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중학교 1학년의 2차년도, 즉 중학교 2학년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부모 자율성지지와 구조제공은 중학생의 내적통제신념,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자율성지지의 영향력이 구조제공의 영향력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이었다. 중학생 자신의 내적통제신념은 부모 자율성지지, 부모 자율성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이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부모 구조제공이 중학생의 내적통제신념,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부모 자율성지지 정도에 따라 상이한 모습을 보였다. 즉, 부모 자율성지지를 낮게 지각할수록 구조제공은 더 부정적인 영향력을 보인 반면 자율성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구조제공은 더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긍정적인 정서 및 정체성 발달에 있어 부모 자율성지지와 스스로의 내적통제신념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여준다. 또, 부모 구조제공이 중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통제적이지 않고 자율성을 지지해주는 형태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