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3 - 2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영재와 평재의 개인적 특성인 지적능력신념과 귀인성향, 환경적 특성인 부모지지와 교사지지가 학습몰입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목적을 해결하기 위해 초등영재 245명과 평재 325명을 대상으로 관련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초등 영재와 평재의 지적능력신념, 귀인성향,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및 학습몰입 하위요인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r을 산출하였으며, 초등 영재와 평재의 변인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초등 영재와 평재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 영재와 평재의 항상성 신념은 실패와 성공에 대한 외적 귀인성향과 정적 상관을 보인 반면, 부모지지, 교사지지 및 학습몰입 하위 요인 모두와 부적상관을 보였다. 향상가능성 신념은 성공에 대한 내적귀인 성향과 부모지지, 교사지지 및 학습몰입하위 요인 모두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초등 영재는 항상성신념, 성공에 대한 내적귀인,부모지지, 교사지지 및 학습몰입이 평재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몰입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초등 영재는 과제집중, 자의식 상실, 자기 목적적 경험 요인의 순으로평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영재의 학습몰입 영향 변인을 탐색한 결과,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요인은 학습몰입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항상성 신념은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평재의 경우 학습몰입에 향상가능성 신념, 부모지지, 교사지지, 성공에 대한 내적귀인 성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