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원 (홍익대학교) 김종백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89 - 316 (28page)
DOI
10.17286/KJEP.2019.33.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실패개방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학습실패개방의 하위요인을 실패에 대한 인식, 정서, 태도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교육심리 분야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56문항의 예비문항으로 272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서 26개의 본 검사 문항이 확정되었고 전국에서 1,353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설정한 세 가지 구인의 적정성을 다시 확인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서 요인 적합도 지수의 양호도가 확인되었으며 전체검사도구의 신뢰도는 .87로 양호하였다. 실수 인식, 학생-교사 애착관계, 수업참여, 성취목표, 학업적 자기평가를 이용한 준거관련타당도 역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